시흥갯골생태공원 방문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주차부터 볼거리까지 총정리

시흥갯골생태공원 방문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주차부터 볼거리까지 총정리

오늘은 자연과 어우러진 시흥의 대표 여행지, 시흥갯골생태공원에 다녀온 이야기를 전합니다. 서울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주말 나들이나 가족 여행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방문 전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가득 담아보았어요! 주차 정보부터 공원 내 핫한 스팟까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시흥갯골생태공원 운영 정보

 

주차 정보

  • 4시간 이내 : 시간당 1,000원
  • 4시간 이후 : 8,000원 / 종일
  • 시흥시민 2시간 무료, 2시간 이후 30% 할인
  • 주차장 운영 시간 : 24시

주차요금은 시간당 1,000원으로 매우 합리적이에요. 게다가 시흥시민이라면 더더욱 저렴해서인지 시민으로 보이는 분들도 많았어요. 4시간이 지나면 전일주차로 처리되어 8,000원이 부과됩니다.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으로 방문하실 것으로 예상돼요. 저희가 방문했던 공휴일은 특히 주차난이 심각했답니다. 특히 주차요원이 많지 않다보니 차들이 엉켜 난감한 상황도 벌어졌어요. 주말에 가시는 분들은 오픈런 혹은 사람들이 저녁을 먹기 위해 떠나는 시간에 가시면 여유가 있을 것 같아요.

 

대중교통으로 가는 방법

시흥갯골생태공원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도 쉽게 갈 수 있어요. 정왕역에서 버스로 갈아타면 약 15분 정도 소요되고, 하차 후 도보로 10분이면 공원에 도착할 수 있어요. 버스를 타는 게 번거롭다면, 택시를 이용해도 금방 도착하니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원 즐길거리

시흥갯골생태공원은 입장료가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즐길거리가 정말 많아요. 물론 일부 체험은 유료지만 잔디광장에서 여유를 즐기고 산책하며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몇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곳입니다.

잔디광장

주차를 하고 공원입구로 가면 잔디광장이 가장 먼저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그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작은 그늘막텐트 정도는 허용돼요. 이 잔디광장 외에도 공원 내부로 들어가면 곳곳에 텐트가 허용되는 공간이 더 있으니 원하는 곳을 미리 생각해두고 가세요. 저희는 잔디광장에서 공차기, 원반던지기, 배드민턴을 즐겼어요. 아이들도 층간소음 걱정없이 마구 뛰놀며 정말 즐거워했답니다. 반려동물도 입장할 수 있는 곳이라 강아지와 함께 온 방문객이 많이 보였어요.

흔들전망대

흔들전망대는 시흥갯골생태공원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도 잔디광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어두워지기 전에 흔들전망대를 빠르게 다녀왔지요. 흔들전망대에 올라가면 멋진 노을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어요. 시흥갯골생태공원은 노을맛집으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노을이 지는 시간대에 방문하기를 추천해요. 전망대에 올라가는 길은 나선형으로 되어있고, 흔들림이 조금 있어 이름이 그렇게 지어진게 아닌가 싶어요. 어린 아니들은 간혹 무서워하는 아이들도 있답니다. 전망대는 22m로, 6층 정도의 높이를 가진 목조전망대에요. 전망대 근처엔 억새가 정말 많이 자라있는데, 이것 또한 장관입니다. 억새와 함께 사진을 찍으면 가을 느낌이 물씬 나는 사진을 남길 수 있어요.

다인승 자전거 대여, 전기차 탑승

공원이 넓다보니 자전거나 전기차를 타고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운영시간은 화~일요일 10시~17시로 월요일은 운영하지 않아요. 다인승자전거는 30분당 만원, 전기차는 1회 탑승당 2,000원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인만큼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다인승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어요.

갈대숲 체험장

가을엔 역시 갈대죠. 북적이는 공원 입구를 지나 갈대숲으로 오면 멋진 가을 풍경이 펼쳐져요. 나들이와 사진찍기 좋은 시기인만큼 사진 동호회 사람들도 많이 와계셨어요. 가을은 사색의 계절이라는데 갈대숲을 걷다보면 그 말이 실감이 납니다.

해수체험장(수영장)

해수체험장은 여름에 운영하는 해수풀이에요. 한여름인 7~8월에 운영되고 매년 정확한 일정이 달라지니 방문전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저희가 갔을 땐 가을이라 물이 다 빠진 상태였는데, 한눈에 보기에도 정말 넓어 많은 인원이 즐길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입장료는 4,000원으로 매우 저렴한데 시흥시민은 30%할인이 적용돼요. 수심은 50cm로 아이들이 즐기기에도 안전해요. 튜브 바람넣는 곳도 마련되어있답니다. 푸드트럭도 있으니 물놀이 중간에 허기를 채우거나 시원한 커피한잔하기 좋아요.

갯골생태공원
갯골생태공원 염전체험장

염전체험장

아이들 교육목적으로도 경험하기 좋은 염전체험장이 있어요. 4~6월, 9~10월에 체험할 수 있고 당일 현장 예약만 가능해요. 체험요금은 4,000원으로 우리가 매일 먹는 소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체험이지요. 염전에 고인 물에 비친 파란 하늘도 참 예쁩니다.

 

마치며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계절에 따라 바뀌는 식물을 관찰하기도 좋고 포토스팟이 많아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연인, 친구, 가족, 동호회 등 어떤 형태의 방문객에게도 적합하기에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특히 염전체험은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귀한 체험이라고 생각해요. 더 추워지기 전에 시흥갯골생태공원에 다녀오시기를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평택시농업생태원, 아이와 갈만한 평택 나들이 장소로 추천

Leave a Comment